본문 바로가기
육아 🧒/🧑🏻‍🍼 0~36개월 육아가이드 [1~9]

[0~36개월 육아 가이드] 2. 약한 아이, 건강하게 키우기

by pisteuo 2023. 6. 12.
반응형

 

책 '칼 비테 교육법'

칼 비테 원저

김일형 옮김

 

태교부터 출산 후 3년,
내 아이의 운명을 결정하는 시기이다

0~36개월까지 바른 성장을 위한 교육 가이드를 살펴보자

 

 

인간이 태어날 때 신체와 정신의 결핍이 없이 태어났다면 그건 참으로 감사할 일이다.

하지만 후천적으로 갖는 신체와 정신의 온갖 결핍이 생긴다면 부모, 교사, 교육자, 친척, 친구들, 지인들, 본인 스스로가 부주의해서 생긴다. 

 

우리는 자녀가 겪지 않아도 될 건강의 결핍을 만나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깊게 자녀를 양육해야 한다. 

 

천연두, 홍역, 성홍열 등 수많은 나쁜 병이 창궐했는데도 우리 아들만은 비켜갔다. 나는 아픈 아이들이 있는 집에 칼의 접근을 막지 않았다. 그랬다면 칼을 특히 건강하게 키우지 못했을 것이다. 건강한 몸이 칼을 보호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일찍이 병을 앓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주저 없이 칼과 함께 아픈 아이들의 집에 드나들었고 사람들이 아픈 아이들에게서 멀찍이 떨어져 있으라고 간청하면 그대로 했다. 

 

나는 내 아들이 어린 시절에도 이미 그랬고, 소년과 청소년 시절에는 더 자주 장거리 여행을 데리고 다녔다. 여행 중에 머무는 집들은 수많은 병에 걸릴 환경이었지만 아들은 절대 병에 걸리지 않았다. 

 

 

우리는 천연두에 걸린 아이들에게 우리 아들을 자발적으로 데리고 갔다. 아들은 천연두에 걸린 아이들과 오랫동안 놀면서 손도 맞잡고 몸도 어루만졌다. 내 아들은 교육받은 덕분에 근거 없이 두려워하거나 역겨워하지 않았다.

 

"아이가 건강하게 태어났다면 조심스레 건강하게 키워라. 그러면 아이의 몸에 어떤 불순한 것도 모여들지 않는다. 전염병에 거의 걸리지 않거나 절대 걸리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