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신앙/성경 66권 📌

사사기 요약 정리 - 열 두 명의 사사 [성경 07, 사사기] | 삼손 기드온 삼백용사

by pisteuo 2020. 4. 21.
반응형

1. 사사기의 특징

사사기 :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시작 이후로부터 이스라엘 왕정이 들어서기까지 그 사이에 일어난 사건들을 기록한 책 
     -> 하나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시대배경 : 가장 어두운 시기. 아이러니하게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이었다. 
     - > 상황이 중요한게 아니라 하나님을 붙잡느냐가 중요하다!

 기록 
목적 : 지도자가 없을 때 일어나는 영적 추락을 보여주며,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는 삶의 결과를 깨닫게 하신다
• 분량 : 21장
• 저자 : 

사사기의 특징들
• '인간의 죄 - 회개 - 하나님의 구원'을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다
여호수아 - 사사기 - 사무엘서가 서로 연결되어있다. 서론과 결론 부분을 자세히 보면 연결점을 발견할 수 있다.

2. 핵심 키워드

사사기가 보여주는 두가지 키워드
1) 인간의 끊임없는 죄인됨. 패역함
2)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

오늘 우리 신앙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문제가 없을 때 내가 주인이 되어 살아가다가

죄의 결과로 징계를 받을 때 다시 깨어 기도하는 모습들..
하나님께서는 고질적으로 반복되는 우리의 영적인 문제와 죄악들을 돌이키길 원하신다

 

3. 좋은 감동 성경 구절

• 6장 10절 - ...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 
=> 삶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
• 7장 18절 - ... 여호와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 하라 ...

 

4. 전체 구성

• 1~16장 : 열 두 사사들의 활약
• 17~21장 : 
당시 시대의 상황, 정황을 보여준다. 그들이 얼마나 타락했는가?
   - 17~18장 : 종교적 차원의 타락(17장. 한 가정의 타락 - 18장. 한 지파의 타락)
   - 19~21장 : 도덕적 차원의 타락
=> 종교적 차원의 타락은, 도덕적 차원의 타락을 가져온다
   
 우리 삶의 타락은 종교적 타락으로부터 시작된다
     가정의 타락으로부터 시작되어 온 사회의 타락까지 이어진다   

 

7. 📜 장별 요약 정리

 

17장. 미가 집의 제사장

한 가정의 타락을 보여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