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

시온여성병원 제왕절개 후기 (제왕절개 필수 팁 총정리)

by pisteuo 2022. 3. 3.
반응형

기다리던 출산.. 그리고 남 얘기 같았던 제왕절개를 하게 된 후

하루 하루 나날을 보내며,

이 팁들은 다른 사람들도 꼭 알았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이 들어서

제왕절개 후기를 적어봅니다

또한 상상 이상으로 만족했던 수원 영통 시온여성병원에서의 제왕절개 후기 입니다 🙌

 

 

 

#준비와 수술

39주 1일차 양수도 너무 적고, 여러가지 상황상 제왕절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당일날까지도 열심히 엉덩이로 밀고 발로 차고 꿈틀거리던 우리 아기.. 👶👶

저는 9시 제왕절개여서 전날 12시부터 금식하고 (물도x) 아침 7시까지 병원으로 고고

 

역시나 친절하신 주차도와주시는 당직이신 분 덕분에 주차도 수월하게 하고, 분만실(4층)으로 갑니다

분만실 침대에서 이것저것 검사와 수술준비를 했어요(태동검사, 혈압, 항생제반응검사, 혈압, 수액연결)

그리고 잠시 대기했다가 수술실로 가서 수술실 침대에 새우자세로 몸을 구부려 척수 하반신마취를 시작해요

 

주사바늘, 새우자세 아프고 힘들다는는 분들 많다지만, 저는 겁쟁이였음에도 그정도는 정말 수월했어요 

오히려 분만장에서 진통하시는 분들이 너무 힘들어보여서.. 그분들 잘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게 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아기에 비해 몸집이 아주 작은 저이기에 제왕 선택 잘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답니다  

 


 

과장님과 마취과과장님(?) 간호사샘들 모두 너무 친절하고 계속 잘한다 우쭈쭈 해주시니 수술전 긴장도 풀리고 좋았어요 

저는 애기 보고 수면해 달라고 했는데, 정말 말똥말똥 긴장하면서 수술 소리에 귀기울이다보니 

금새 응애~ 하고 울애기가 나왔어요 너무너무 신기 얼떨떨 감격 

 

시온여성병원에서는 제왕절개여도 남편이 들어와 탯줄자르는 의식(?)을 하게 해주고 

애착형성을 위해 엄마 품안에 안겨주고

이 모든것을 남편의 핸드폰으로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을 해준답니다 😃👏 

남편 말로는 아기와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가 최고라고 하더라구요!! 

 

 

📌Tip. 압박스타킹 꼭 신고가기
(다들 코끼리 다리 되던데 저는 거의 다리 안부었어요)

📌Tip. 촬영하실 남편분들은 꼭 핸드폰 들고가기 

 

 

 

 

 

그리고 한숨 자다 눈뜨면 어느샌가 회복실에 있고, 또 눈뜨면 병실로 옮겨왔어요. 

(이때까지 제왕절개 할만하다 나는 백번 제왕선택이라고 생각했음)

 

문제는 항상 마취가 풀리면서부터 시작된답니다. 

 

 

 

#수술 후 당일 (1일차)

수술 2시간 후정도부터 마취가 풀리는데.. 정말 말그대로 죽을맛입니다

자궁에서 지진난듯한 자궁수축 + 훗배앓이, 전날 12시부터 금식이지만 계속되는 금식에 갈증

무통주사 계속누르는데도 저는 무통이 안듣고 오히려 엄청 어지럽고 매스꺼웠어요(무통부작용)

결국 참다못해 남편의 검색을 통해 꿀팁인 엉덩이 진통제 주사를 맞고 진짜 천국처럼 좋아졌어요 

엉덩이 진통제주사 꼭 맞으세요 그리고 이날은 1시간~2시간마다 혈압, 열체크로 잠은 거의 못자요

 

 

📌Tip. 계속된 금식으로 갈증나니, 물 적셔서 입에 물 손수건 준비(훗배앓이로 아플때 이거 물면 좋아요)
📌Tip. 가습기(병실 안은 정말 건조ㅠㅠ)
📌Tip. 무통주사 안들으면 참지말고 엉덩이 진통제 놔달라고 하기
📌Tip. 남편용 침낭이나 간단한 이불   


 

#수술 다음날 (2일차) 

간호사가 아침에 소변줄을 제거해야하니 물 많이 마시라는 팁을 주고 가셨어요

소변량이 어느정도 나와야 제거 가능하니 물 마셔도 된다는 말 들으면 물 많이 드세요 

이 때 많이 먹으니 소변줄 제거 후에도 소변이 잘 나왔답니다. 

소변줄 제거 후 금식도 풀려 죽먹고, 아파 죽을거같지만 그냥 죽더라도 조금 걷다 보면 가스도 나와요

가스나오면 일반식으로 변경되요 

 

 

📌Tip. 이때부터 물먹는게 가능하지만 일어나서 못먹으니, 텀블러 + 구부려지는 빨대 꼭 챙기길 추천드려요
📌Tip. 소변줄 제거 후부터는 화장실갈때마다 눈물나와요 그런데, 오로때문에 패드를 자주 갈아줘야하면 정말 고역이기에, 맘스안심팬티 또는 일회용 오버나이트 필수로 챙기세요!!!
📌Tip.  추가로 작은 가위도 챙겨가면 혼자 잘라서 벗을 수 있기에 남편이 갈아줘야하는 부끄러움을 면할 수 있습니다
📌Tip. 비데티슈도 있으면 좋아요


 

👀수술 후 더 열정적으로 빠른 회복을 원하시는 분 보세요 👇

누웠다 앉기, 앉았다 일어서기가 제일 아프고 걸어도 식은땀날정도로 아픈데, 걸어야 빨리 회복된데요

그래서 저는 꾀를 내서 걷기 전 마법의 엉덩이진통제를 한대 맞는 겁니다 ㅎㅎㅎ 그럼 약빨로 잘 걸어다니거든요

 

👶그리고 시온여성병원의 최장점은 24시간 모자동실 가능이 아닐까 싶어요! 👇

시온여성병원은 모자동실이 언제나 가능해요~ 그리고 모유수유팀도 있어서 오전, 오후 방문해서 교육해준답니다. 저는 애기가 너무 보고싶고 모유수유도 의지 활활이여서 첫날부터 모자동실로 데려와서 모유수유팀에게 전화해서 누워서 젖물리기 시도를 했어요 (아파죽을거같아도 애기보면 괜찮아지기도 하는게 엄마의 힘인가..?)

 

 

 

#수술 다음다음날(3일차)

이제는 무통과 모든 수액 링겔을 다 뺍니다 자유의 몸이 되었지만 여전히 앉고 일어서는건 남편의 도움이 필요해요..ㅠㅠ 이때부터는 자분하신분들은 다 퇴원하는데 저는 어기적어기적 걷고있는 모습을 보며 희비가 엇갈리죠

여전히 밥먹으면 가스차고 가스가 상복부에도 차면 흉통 위통 다오더라구요 

그래도 조금씩 거북이처럼 회복되어가니 너무 걱정마시고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자연분만이든 제왕절개이든 모든 엄마들은 너무 수고하고 위대하답니다 🧡

 

 


📌Tip. 이제 슬슬 유축이 시작되고 시간을 조절해야 하니 3일차를 누리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