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

달콤한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다

by pisteuo 2023. 5. 20.
반응형

 

칼 비테 교육법 156~172p

 

 

 

지나친 칭찬은 아이들로 하여금 버릇이 없게 한다

 

 

 

과하거나 입에 발린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다

달콤한거나 과한 칭찬은 아이에게 독이 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아이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차분하고 다정하게 들려주었다. 그럴 때마다 너무 많이 늘어놓기보다는 아주 조금만 말했다. 듣는 사람들은 "덕분에 기쁘구나, 넌 정말 사랑스럽구나!"라고 대꾸하곤 했다. 

 

칼이 윤리적으로 선한 것을 말하거나 실천했을 경우 나는 기꺼이 그 애를 쓰다듬고 입맞춤해주었다. 내가 껴안고 입맞춤해주는 것을 칼은 무척대단하게 여겼다. 

 

 

아이를 바라보는 확신은 중요하다

신이 지켜보는 가운데, 다른 정신적인 존재와 가장 뛰어난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이전보다 더욱 높이 서 있을 것이라는 확신, 얼마간 이로움과 행복을 누리고 이 땅에 많은 선행을 베풀며 나중에는 좀 더 지고지순한 신의 목적에 쓰일 것이라는 확신 말이다

 

 

대개 칼은 앞에 언급한 이야기를 하고 난 뒤 더욱 공손해지고 한층 부지런해지고 한결 선량해졌다. 그래서 칼에게는 칭찬도 사탕발림도 더는 필요 없었다. 

 

 

나는 활력이 넘쳤음에도 아들을 신중하고 냉정하게 칭찬했다

사람들은 "아, 당신이 완전히 잘못했어요. 당신 아들은 칭찬받을 만해요. 그런 칭찬은 아이를 더 고무시킬 겁니다." 

하지만, 나는 칼을 지나치게 칭찬하는 사람들에게 몸짓을 하거나, 따로 부탁을 하거나, 그렇게 하지 말라고 대놓고 말했다. 

 

 

내 아이가 행복하도록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입에 발린 칭찬의 위험에 대해 분명하고도 진지하게 이야기했다. 칼은 이해를 잘했다.

 

 

칼이 아직 어려서 거의 배운 것이 없거나 전혀 배우지 않았던 시기에는 목적에 맞게 꾸며낸 짧은 이야기로 윤리 교육을 시킬 수 있었다. 

 

 

나는 칼에게 우리의 온몸, 정신력, 능력, 교육, 심지어 선행의 동기까지 전부 신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런 확신 덕분에 어린애다운 순수한 심성, 진심 어린 겸손, 소박함이 쉽게 토대를 이루었다. 아니, 오히려 아직 순진무구한 마음에서 그런 것이 저절로 흘러나왔다. 

 

 

 

자녀에게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해줌으로써 예수님의 인격을 보여주라

우리는 예수의 인격을 보여줌으로써 인간이 공손함과 겸손을 통해 지혜, 정신력, 관용, 단호함, 선량함, 정의, 공정함, 신앙심, 신의 의지와 명령에 대한 복종, 인내, 자기 부정의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를 수 있음을 칼에게 알려주었다. 

 

그래서 칼의 마음에서는 신에 대한 경외감, 예수에 대한 가장 친밀하고 성스러운 사랑, 예수를 닮고 싶어 하는 바람이 우러나왔다. 아내와 나는 예수의 생애에 벌어졌던 사건 하나만 언급하곤 했다. 칼은 예수의 덕성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그 사건을 잘 이해하고 크게 감동받아서 삶에 적용하곤 했다. 물론 칼은 스스로 늘 신성을 깊숙이 파고들었다. 따라서 칼은 우리가 굳이 거들지 않아도 예수의 행동에 비추어 겸손하게 행동했다. 

 

 

 

저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저명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우리는 고결하고 후덕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신의 뜻에 맞는, 경건하고 박애적인 행동을 칼에게 알려주고자 했다. 이 모두를 따뜻한 마음으로, 경건한 기쁨으로, 이따금 눈물을 흘리면서 이야기해주었다. 칼의 마음은 이런 것에 사로잡혔고, 감동을 받았으며, 그렇게 행동하려는 아름다운 그리움이 일었다. 

 

그런 일을 하려는 동기가 생긴 칼은 우리가 원했던 것을 대개 스스로 했다. 칼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의 이야기를 상기시켜서 우리의 교육 목적을 이루었다.

 

 

 

사탕발림의 폐해 

사탕발림을 자주 듣지 않은 아이가 자만하고 허영심이 많고 불손하겠는가? 나는 그렇지 않다고 분명히 대답할 것이다.

 

사탕발림을 하는 사람은 수백명의 부모들을 상대로 목적을 이루겠지만 아이들은 버릇이 없어질거야. 속아 넘어간 아이들이 자신들은 다 안다고 믿기 때문이야.

 

 

 

교육

우리는 항상 조심하고 부지런하면 모든 측면에서 훨씬 발전할 수 있다고 칼에게 설명했다. 하지만 칼은 이런저런 일에서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지 분명히 알았다. 

 

학교를 거의 다니지 않으면 얼마나 많은 것을 잃게 되는지 주의를 주고 겨울에는 열심히 학교에 다니라고 경각심을 일으켰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