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신앙/설교 정리 묵상

고린도전서 14:13~25 새벽예배 [은사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by pisteuo 2024. 4. 2.
반응형

2024.4.2 화

 

 

 

방언과 예언의 문제에 대해 언급한다

이 은사가 개인을 위해 또 교회를 위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가?

은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은사를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1. 은사가 유익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1) 자신에게 유익하게 사용해야 한다

방언의 유익 - 고전 14:2

방언은 성령 안에서 깊은 하나님과의 교제의 언어

 

(14절)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 우리의 마음과 생각 이성을 넘어 영으로 소통하는 언어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를 다 이해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방언은 어떠한가?
하나님의 비밀을 꺠닫는 깊은 교제의 통로가 되고 있는가?

우리 기도 응답의 통로가 되고 있는가?

 

은사를 사용할 때 나의 영이 살아나야 한다

 

 

2) 교회에게도 유익하게 사용해야 한다

(13절)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 통역은 모르는 언어를 이해하기 쉽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해 통역의 은사도 받아야 한다
  • 통역의 은사를 기도로 구하라!
    기도하라.

 

(16절)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 영적인 것을 분별할 수 없는 일반적인 성도. 

 

(17절) 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 내 힘으로 은사를 사용하려 하지 말라. 

 

 

 

2. 우리의 은사를 점검해야 한다

1) 영적 지도자에게 점검을 받아야 한다

(18절)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 지도자에게 권면 받으라 

 

우리 은사를 두려워하거나 의심하지 말라

롬 11:29

지도자에게 점검 받으라 

 

 

2) 우리 은사가 능력이 나타나는지를 점검하라

(19절) 그러나 교회에서 내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 우리 은사가 단지 나만을 위한 것이라면 교회의 덕이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나의 은사는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가?
  •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나아갈 때
    은사의 능력은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고전 4:20

📍많은 말을 말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 우리 은사를 사용한다면

그 곳에 능력이 나타날 것이다 

 

 

3) 은사를 지혜롭게 분별할 수 있도록 점검하라

(20절)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는 장성한 사람이 되라

  • 여기서 지혜는 ‘이성’, ‘판단력’을 뜻한다

 

은사를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으로 판단하거나 우열을 가르지 말라

은사를 지혜롭게 분별하여 사용해야 한다

 

어린아이에게 칼은 위험한 도구 이지만, 

장성하면 요리를 위해 유익사게 사용될 수 있다

이처럼 은사는 각 사람의 분량과 때에 맞게 사용되어져야 한다

 

 

롬 12:2

 

 

 

3. 이 은사가 교회 획장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22~25절)

1) 구원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

(22절)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라

  • 이 은사들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구원의 통로가 되야 한다

 

(23절)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알지 못하는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 방언은 너무나 귀한 은사이다.
    하지만 이를 준비되지 않는 자 앞에서 사용할 경우 오히려 그에게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고전 9:21~22

아무리 좋은 은사도, 누군가에게 시험의 빌미가 된다면 이를 조심해야 한다

 

 

2) 연약한 자를 세워나가는 양육의 통로가 되야 한다

어떻게 교회 안에서 예언의 은사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할까?

 

(24절)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알지 못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 예언은 ‘미래에 대한 점지’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풀어주는 은사이다 

 

(25절) 그 마음의 숨은 일들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신다 전파하리라

 

내가 말씀을 가르치는 자라면

내가 어떻게 말씀을 대하고 가르쳐야 하는가?

 

먼저는 내가 말씀을 사모하고, 삶에서 그 말씀을 살아내야 한다

 

내로남불식 가르침은 그들에게 어떠한 영양력도 주지 못할 것이다

 

마 24: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