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낮에도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전하는게 좋은 이유 | 낮에 전조등 Headlight | 교통사고율 30% 감소

by pisteuo 2021. 11. 16.
반응형

 

주변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는 것을 자연스레 듣고 있다가, 그 중 한 사람이 "헤드라이트를 밤 뿐 아니라 평소에도 계속 켜두며 운전해야 한다?" 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궁금증이 많은 저는 그 이유가 궁금해졌고, 그리하여 이에 대해 조금 찾아보고 내용들을 정리해봅니다.


먼저 헤드라이트란 무엇을 말하는가?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조등은 흔히 헤드라이트(headlight)라고 부릅니다. 자동차나 오토바이 등의 앞에 부착되어, 밤에 주행할 때 앞을 환하게 비추기 위해 설치된 전등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볼 때 헤드라이트는 분명 '밤에 주행할 때'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어떠한 사람들은 헤드라이트를 단지 밤에만 켜두는 것이 아니라 계속 켜 두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유럽이나 미국 등 여러 국가들은 이미 헤드라이트를 밤이든 낮이든 항상 켜는 것이 일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헤드라이트의 목적이 단지 어두운 밤길을 비추는 것에만 있다고 여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목적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현재 나의 차가 달리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일단 차의 시동을 걸면 무조건 헤드라이트부터 켜는 운전자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스웨덴이나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는 시동과 함께 자동으로 헤드라이트가 점등되도록 하는 것을 법규로 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더욱 더 확실하게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몇 년 전에 교통사고율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운행 중 헤드라이트를 의무적으로 켜는 것을 교통 법규로 추진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법규로 추진하고자 하는 근거로는 사고율이 약 30%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법규는 통과되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 나라에서도 몇몇 고속버스들이 밝은 대낮에도 고속도로 주행시에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만으로도 교통사고율이 약 30% 이상 줄어들었다고 한다

 


헤드라이트를 켜는 것만으로도 안전 운전에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사실을 많이 모르고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만 보더라도 이렇게 알아보면서 처음 알게 된 내용들이었으니 말입니다. 

우리가 최소한 안개가 끼거나 날이 어두울 때에는 꼭 헤드라이트를 아낌 없이 켜 두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환한 낮에도 헤드라이트의 수명 아끼기에 신경쓰기 보단 도로 위의 안전을 위한 작은 노력에 동참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

 

 

 

 

 

 

😊

반응형